서울 국제 항공우주 방산 박람회 2025 (Seoul ADEX)
전시정보
서울 ADEX(Seoul International Aerospace & Defense Exhibition)는 대한민국에서 격년으로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로, 실내외 전시와 함께 블랙이글스 등의 에어쇼가 펼쳐지는 종합 방산 전시회입니다.
1. 행사개요
-정식명칭: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Seoul International Aerospace & Defense Exhibition)
-개최주기: 격년제 (홀수년 개최)
-개최기간: 매년 10월 중순, 6일간 진행
-개최장소: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 (성남 공군기지)
-주최기관: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KOTRA
-주관기관: 서울 ADEX 공동운영본부
-후원기관: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육·공군본부, 해병대, 방위사업청, 성남시
2. 성격
서울 ADEX는 단순한 전시회를 넘어 종합방산무역전시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관련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국의 기술력을 과시하고 판매 상담을 진행하는 항공우주산업 축제의 장으로 발전했습니다.
국내 관련 산업 완제품·부품의 수출 촉진 지원 및 해외 투자 유치, 선진 해외 업체와의 기술협력 강화를 통한 관련 산업 발전기반 조성, 해외 업체 및 관람객 유치를 통한 외화 획득으로 국가 및 지역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 역사
서울 ADEX의 역사는 198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초기 발전과정에서는 1984년 항공 우주 심포지엄으로 시작하여 격년으로 개최되었으며, 항공산업 전시회와 군수산업전을 통합하여 1996년 **'서울 에어쇼'**로 발전했습니다.
명칭 변경은 2009년 제7회 대회부터 현재의 '서울 ADEX'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명칭 변경에 대해서는 일부에서 '서울 에어쇼' 등 보다 직관적인 명칭으로의 재변경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4. 의미
서울 ADEX는 세계 3대 에어쇼인 프랑스 파리 에어쇼, 영국 펀버러 에어쇼, 싱가포르 에어쇼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아시아 대표 항공우주 전시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국가적 차원에서는 한국의 방산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고 K-방산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한국 방산 제품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와 신뢰가 높아지면서 서울 ADEX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산업적 측면에서는 국내외 방산업체들의 비즈니스 상담과 기술교류의 장으로 기능하며, 청소년들에게 첨단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에 대한 꿈과 비전을 제시하는 교육적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5. 구성 및 프로그램
전시 구성
-실내 전시: 항공기, 무인기, 우주기기, 무기체계 실물 및 모형 전시
-실외 전시: 최신 전투기, 수송기, 헬기, 군용차량, 탱크, 자주포, 장갑차 등 대형 장비 전시
에어쇼 프로그램
-시범비행: KT-1, T-50, FA-50 등 국산 항공기 시범비행
-곡예비행: 블랙이글스 및 해외 초청 비행팀 공연
부대행사
-세미나 및 컨퍼런스: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관련 학술회의 개최
-체험 프로그램: 항공우주체험장에서 조종사 훈련, 비행착각, VR 체험 등
-공연 행사: 공군, 육군, 해병대 의장대 및 군악대 공연, 육군 태권무 시범
-학생의 날: 청소년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운영
6. 해당 산업시장분석
글로벌 방산시장에서 한국의 위상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3년 서울 ADEX에서는 294억 달러 규모의 수주 상담이 이뤄졌으며, 실제 계약액이 60억 달러를 초과하여 사상 처음으로 10억 달러대를 훌쩍 넘어섰습니다. 이는 2021년 계약액 1억 2,800만 달러에 비해 46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K-방산의 성장은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한국의 중고도 무인기, KF-21 전투기, K-2 전차 개량형, 천무 다연장 로켓 등에 대한 해외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며, 55개국 군 관계자 114명이 2023년 전시장을 찾아 한국 방산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뉴 스페이스 시대의 진입과 함께 우주산업 분야도 급성장하고 있어, 서울 ADEX는 항공우주 통합 전시회로서의 역할을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1. 행사개요
-정식명칭: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Seoul International Aerospace & Defense Exhibition)
-개최주기: 격년제 (홀수년 개최)
-개최기간: 매년 10월 중순, 6일간 진행
-개최장소: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 (성남 공군기지)
-주최기관: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KOTRA
-주관기관: 서울 ADEX 공동운영본부
-후원기관: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육·공군본부, 해병대, 방위사업청, 성남시
2. 성격
서울 ADEX는 단순한 전시회를 넘어 종합방산무역전시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관련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국의 기술력을 과시하고 판매 상담을 진행하는 항공우주산업 축제의 장으로 발전했습니다.
국내 관련 산업 완제품·부품의 수출 촉진 지원 및 해외 투자 유치, 선진 해외 업체와의 기술협력 강화를 통한 관련 산업 발전기반 조성, 해외 업체 및 관람객 유치를 통한 외화 획득으로 국가 및 지역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 역사
서울 ADEX의 역사는 198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초기 발전과정에서는 1984년 항공 우주 심포지엄으로 시작하여 격년으로 개최되었으며, 항공산업 전시회와 군수산업전을 통합하여 1996년 **'서울 에어쇼'**로 발전했습니다.
명칭 변경은 2009년 제7회 대회부터 현재의 '서울 ADEX'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명칭 변경에 대해서는 일부에서 '서울 에어쇼' 등 보다 직관적인 명칭으로의 재변경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4. 의미
서울 ADEX는 세계 3대 에어쇼인 프랑스 파리 에어쇼, 영국 펀버러 에어쇼, 싱가포르 에어쇼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아시아 대표 항공우주 전시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국가적 차원에서는 한국의 방산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고 K-방산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한국 방산 제품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와 신뢰가 높아지면서 서울 ADEX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산업적 측면에서는 국내외 방산업체들의 비즈니스 상담과 기술교류의 장으로 기능하며, 청소년들에게 첨단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에 대한 꿈과 비전을 제시하는 교육적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5. 구성 및 프로그램
전시 구성
-실내 전시: 항공기, 무인기, 우주기기, 무기체계 실물 및 모형 전시
-실외 전시: 최신 전투기, 수송기, 헬기, 군용차량, 탱크, 자주포, 장갑차 등 대형 장비 전시
에어쇼 프로그램
-시범비행: KT-1, T-50, FA-50 등 국산 항공기 시범비행
-곡예비행: 블랙이글스 및 해외 초청 비행팀 공연
부대행사
-세미나 및 컨퍼런스: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관련 학술회의 개최
-체험 프로그램: 항공우주체험장에서 조종사 훈련, 비행착각, VR 체험 등
-공연 행사: 공군, 육군, 해병대 의장대 및 군악대 공연, 육군 태권무 시범
-학생의 날: 청소년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운영
6. 해당 산업시장분석
글로벌 방산시장에서 한국의 위상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3년 서울 ADEX에서는 294억 달러 규모의 수주 상담이 이뤄졌으며, 실제 계약액이 60억 달러를 초과하여 사상 처음으로 10억 달러대를 훌쩍 넘어섰습니다. 이는 2021년 계약액 1억 2,800만 달러에 비해 46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K-방산의 성장은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한국의 중고도 무인기, KF-21 전투기, K-2 전차 개량형, 천무 다연장 로켓 등에 대한 해외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며, 55개국 군 관계자 114명이 2023년 전시장을 찾아 한국 방산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뉴 스페이스 시대의 진입과 함께 우주산업 분야도 급성장하고 있어, 서울 ADEX는 항공우주 통합 전시회로서의 역할을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시 주요 품목
항공 분야
-고정익 항공기: 전투기, 수송기, 훈련기, 민간 항공기
-회전익 항공기: 헬기, 틸트로터 등
-무인기: 드론, 무인항공기 시스템
우주 분야
-우주기기: 위성, 발사체, 탐사선 관련 장비
-지상 시설: 우주 관제 및 통신 장비
방위산업 분야
-지상 무기: 탱크, 자주포, 장갑차, 군용차량
-해상 무기: 함정, 잠수함 관련 장비
-무기체계: 미사일, 레이더, 통신장비 등
기타
-시뮬레이터: 비행 훈련 및 전투 시뮬레이션 장비
-공항시설: 관련 장비 및 출판물
-고정익 항공기: 전투기, 수송기, 훈련기, 민간 항공기
-회전익 항공기: 헬기, 틸트로터 등
-무인기: 드론, 무인항공기 시스템
우주 분야
-우주기기: 위성, 발사체, 탐사선 관련 장비
-지상 시설: 우주 관제 및 통신 장비
방위산업 분야
-지상 무기: 탱크, 자주포, 장갑차, 군용차량
-해상 무기: 함정, 잠수함 관련 장비
-무기체계: 미사일, 레이더, 통신장비 등
기타
-시뮬레이터: 비행 훈련 및 전투 시뮬레이션 장비
-공항시설: 관련 장비 및 출판물
전시 관련 통계
서울 ADEX 2023
-참가규모: 35개국 550개 업체 참가, 2,320개 부스 운영
-참관객수: 22만 명 방문
-비즈니스 성과: 수주상담 294억 달러, 실제 계약액 60억 달러 초과
-미팅 건수: G2B 미팅 856건, B2B 상담 1,086건 총 1,942건
-참가규모: 35개국 550개 업체 참가, 2,320개 부스 운영
-참관객수: 22만 명 방문
-비즈니스 성과: 수주상담 294억 달러, 실제 계약액 60억 달러 초과
-미팅 건수: G2B 미팅 856건, B2B 상담 1,086건 총 1,942건
Easy Fair 전시 참가 서비스 이용 절차
STEP 01. 고객사 필요사항 확인
고객사의 요구 사항을 듣고 전시회 참가 방향 설정
일반참가, 수출바우처 사용 여부 확인
참가 대상 후보 전시 조사,추천
STEP 02. 참가 전시 부스확보
추천 후보 전시 중 참여 전시 확정
부스 사이즈, 부스타입 확정 및 소요비용 산출/ 예산수립
참가신청서 접수 및 부스 임차 계약
STEP 03. 전시참가 준비착수
전시부스 이외 부가서비스 (부스디자인, 비품, 운송, 홍보, 제작물 등) 진행 범위 확정
주최측 요구사항 일정에 맞춰 처리(각종 서류접수)
기타 주최자 커뮤니케이션
STEP 04. 출장준비
전시 참가 가이드라인 준비
사전 홍보 마케팅 (관람객유입, 바이어미팅약속)
출장자 항공/숙박 예약, 출입증 등록
STEP 05. 전시참가
부스 준비- 시공, 장식, 제품 진열
전시부스 운영
STEP 06. 전시참가 마무리
전시참가 성과분석
결과보고서 작성 지원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방산 박람회 2025 (Seoul ADEX)
Seoul ADEX2025년 10월 21일(화) - 26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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